반응형

관세청 경매라고 하는 세관공매는 의류, 시계, 주류, 핸드백, 와인부터 자동차까지도 값싸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싸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세관공매하는 방법과 세관공매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패스 홈페이지 링크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환율정보 국가별 수출, 수입 환율정보 테이블

unipass.customs.go.kr

 

세관공매란

 

수입화물이 국내로 들어오면 통관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면세 한도가 초과되어 관세를 납부하지 않았거나, 수입 제한된 품목이나 구매 시 항목을 잘못 기입 또는 밀수 등으로 압류된 물건 중 일정 기간이 지나도 주인이 찾아가지 않아 장치기간이 경과된 물품을 법률에 따라 국가가 공매로 처분하는 것을 세관 공매라고 합니다.
세관 공매 물건은 감정사의 감정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며 모두 진품만을 취급합니다.
 

 

세관공매하는 방법

 

이런 압류된 물건들 중 공매 조건이 충족되는 물건들을 관세청에 공매 10일 전 공고를 내고 공매일 당일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에 접속하여 전자입찰을 하거나 세관을 직접 방문해 입찰할 수 있습니다.
입찰 시에는 입찰금의 10%를 보증금으로 납입해야 합니다. 입찰을 한 사람 중 최고가를 적어낸 사람이 낙찰받게 되며
 만약 같은 가격의 낙찰자가 발생 시 추첨을 통해 낙찰자가 결정됩니다.
낙찰이 되면 정보에 명시된 보관되어 있는 공항 여객터미널 또는 보관창고로 직접 가서 찾거나, 세관에 연락해 배송신청을 하여 배송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공매는 유찰이 되면 물품당 최대 6회까지 재공매가 진행되고, 한번 유찰이 될 때마다 가격의 10%씩 하락합니다. 만약 6회에 입찰을 하게 된다면 처음 가격보다 50% 하락한 가격입니다. 명품을 반값에 득템 할 수 있는 기회에 우리 다 함께 도전!!
1. 유니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회원가입시공인인증서 필수)
2. 유니패스 메뉴에서 업무지원-체화공매-공매물품조회 클릭

3 물품의 특징(품명, 세관, 가격) 등 확인
4. 입찰 당일 입찰서 작성, 입찰금액의 10%를 보증금으로 지정 은행 입금(환불계정정보 메뉴에서 환불계좌 입력)
5. 개찰 시간에 나의 입찰 결과 확인, 낙찰 시 지정은행으로 보증금 제외한 잔금 입금(낙찰되지 않았다면 환불계좌로 보증금 반환)
6. 공항 여객터미널 또는 각 지역 창고에 방문하여 물품을 수령 혹은 세관에 택배 배송 신청(배송가능여부는 세관별 확인 필요)

 

공매 시 유의사항

 

1.  개인과 사업자 입찰자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개인입찰자는 3개의 품목까지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입찰자가 입찰할 수 있는 물품에는 면허증이나 등록증등 인증이 필요한 물품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확인하시고 입찰하십시오.
2. 공매 물품의 현품 가격을 확인할 것 무조건 적으로 공매 물품이 싸지 않다.
3.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 입찰을 하는 경우  물건을 직접 확인하지 않고 입찰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낙찰받고 수령 시 실망하거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입찰 전 직접 물건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화점이나 마트처럼 원하는 물건이 마음대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한정된 물건이나 원치 않는 물건들만 올라오는 경우도 많지만 잘만 활용한다면 비싼 돈을 주고 구매하는 물품들을 최대 50%까지도 할인된 가격에 낙찰받으실 수 있으니 한번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